학회장인사말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새로운 홈페이지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학문 분야의 Stata 연구자들이 학술적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술지 발간 및 학술대회 개최를 주요한 학회 활동으로 삼겠습니다



Stata학회의 새로운 출발을 맞이하여

2007년 지인들의 학술연구모임에서 시작된 Stata학회가 벌써 12년이라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Stata학회는 연구자들에게 Stata를 소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하였다고 자부합니다. Stata는 기존 통계프로그램과 차별화되지만, 대학과 연구소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사용자 확장성에 단점이 있었습니다. Stata 학회를 통해 Stata 통계분석 교육, 학술지를 통해 다양한 활용방법 소개 그리고 Stata 사용자 간 소통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Stata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최근 경제학뿐 아니라 경영학, 행정학 등 사회과학뿐 아니라 자연과학, 의학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도 Stata 사용자층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2017년 여름 출시된 Stata 15버전이 더욱 다양한 분야의 통계분석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2019년 6월 학회 홈페이지를 전면적으로 개편하면서 Stata 활용 분야와 사용자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Stata User 모임을 활성화하고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예산제약으로 인해 학회지의 꾸준한 발간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회원들의 십시일반을 모아 학회지의 지속적 발간 및 학회의 정체성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회과학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학술적 연계성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학술대회와 User forum 개최를 주요한 학회 활동목표로 삼겠습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학회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초석이 마련하고자 합니다. 학술적 업적이 뛰어난 학회 이사님, 편집위원회에서 활동해 주시는 편집위원님 그리고 한국 Stata 판매지사 박정권 대표님, Stata 저서 전문 출판사로서 역할을 해 주신 지필미디어 김성남 대표님의 후원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Stata에 관심을 갖고 학회 활동을 후원해 주신 학회원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

2019년 6월 1일
한국STATA학회장
민 인 식 교수

  • 민인식교수 프로필보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Texas A&M University 경제학과 박사졸업(계량경제학 박사)
    현)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저서: Stata 패널데이터 분석(2019)
               Stata 기초적 이해와 활용(2018)
               Stata 기초통계와 회귀분석(2018)
               Stata 고급 패널데이터 분석(2016)
               Stata 시계열 데이터 분석(2016)

맨위로